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2024년 세계 결핵의 날: 'Yes! We can end TB'로 결핵 종식을 향한 새로운 약속

89년생몽실이 2024. 3. 24. 09:59
반응형

3월 24일 세계 결핵의 날입니다.

2024년 세계 결핵의 날은 "Yes! We can end TB"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2023년 UN 고위급 회의에서의 약속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에 중점을 둔 이번 행사는 결핵 예방 및 치료의 보편적 접근성 확대를 목표로 합니다. 결핵의 글로벌 영향력을 조명하고 필수적인 치료와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모든 이에게 결핵 예방과 치료 접근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이 강조됩니다.


목차


 

결핵의 날의 의미와 중요성

2024년 세계 결핵의 날은 "Yes! We can end TB"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전 세계에 결핵 종식의 가능성을 알립니다. 이 날은 매년 3월 24일에 기념되며 결핵으로 인한 사망과 고통을 종식시키기 위한 세계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설정 됐습니다.

 

결핵은 기원전 7천년 경 화석에서도 흔적이 발견 될만큼 수세기 동안 인류를 괴롭혀 온 질병입니다. 1882년 3월 24일 결핵균을 발견한 날을 기념하고자 세계 결핵의 날을 제정했습니다.

 

현대에도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지금도 우리나라는 매년 1천 여 명 이상이 결핵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OECD 국가 중 결핵 발병률 1위이며 사망자 수는 3위인 국가입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오랜 시간동안 결핵을 종식 시키기 위해 노력해 온만큼 우리는 과학적 진보와 국제적 협력을 통해 이 질병을 종식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4년 세계 결핵의 날의 주제

2023년에 이어서 2024년 세계 결핵의 날의 주제도  "Yes! We can end TB"입니다.

이 주제는 전 세계가 결핵 종식을 향한 길에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이 날은 결핵 퇴치를 위한 국제적 노력을 강화하고 결핵 예방, 진단, 치료에 대한 접근을 개선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3년에 열린 유엔 고위급 회의는 결핵 퇴치를 위한 국가들의 약속을 새롭게 하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결핵에 대한 국제적 약속

2023년에 열린 유엔 회의는 결핵에 대한 세계적인 대응을 촉진하기 위한 중대한 이정표였습니다. 이 회의에서 여러 국가들은 결핵 퇴치를 위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약속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노력은 결핵 퇴치를 위한 강력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결핵 없는 세계를 향한 길을 제시합니다.

 

 

 

 

결핵 종식을 위한 노력과 진전

전 세계는 결핵과의 싸움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신규 결핵 사례의 감소, 치료 성공률의 향상, 예방 조치의 증가 등이 이를 증명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수세기 동안 결핵은 세계에서 가장 치명적인 전염병 중 하나로 남아 있으며 각국은 이를 퇴치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WHO 주도의 결핵 종식 전략인 'End TB Strategy'는 2015년에 시작된 전략으로 2030년까지 결핵 사망률 90% 감소, 신규 감염률 80% 감소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WHO 뿐만 아니라 2018년에 시작된 이니셔티브인 '녹색빛 이니셔티브(The Green Light Initiative)'로 결핵 진단 및 치료 접근성 향상 목표로 노력해야 왔습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노력에 2000년 이후 7,500만 명이 넘는 생명을 구했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 설정한 목표는 완전히 달성되지 않았습니다. 2023년 9월 WHO는 향후 5년간의 목표를 담은 새로운 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이는 2027년까지 90%의 사람들에게 결핵 예방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소한 하나의 새로운 결핵 백신을 허가하고 자금 격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30년 결핵 종식을 위한 글로벌 계획은 결핵을 효과적으로 퇴치하는데 필요한 우선순위 조치와 재원을 설명하고 조기 진단, 치료. 백신, 개발 및 위기 예방을 통해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글로벌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결핵의 증상과 오해

결핵 증상은 결핵이 활동성인지 잠복성인지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활동성 결핵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 식욕 상실 및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
  • 발열
  • 오한
  • 식은 땀

 

결핵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 결핵은 과거의 질병이다? 아닙니다. 과거에서만 존재하는 질병이 아닌 지금도 존재하는 질병입니다. 결핵의 유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보고된 사례 수도 있습니다.
  • 결핵은 더 이상 많은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아닙니다. 치료 및 예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결핵은 여전히 주요 전염성을 가진 질병으로 남아 있으며 매년 상당 수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다제내성 결핵(MDR-TB)는 치료가 불가능하다? 아닙니다. 일반 결핵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맞습니다. 결핵 치료에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진 약인 아이소니아지드(INH)와 리팜피신(RIF)에 내성을 지닌 결핵이지만 일반 결핵보다 치료가 훨씬 어렵고 치료 기간도 길지만 치료는 가능합니다.
  • 결핵 치료는 엄청나게 비싸다? 아닙니다. 결핵은 전 세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한 것은 맞지만 전 세계적으로 결핵에 지출되는 금액은 다른 질병을 효과적으로 퇴치하는데 필요한 금액보다 훨씬 적습니다.

 

 

 

 

마치며

세계 결핵의 날은 결핵과의 싸움에 있어서 중요한 날입니다. 결핵을 종식 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수 많은 사람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헌신에 감사해야 합니다. 또한 결핵으로 고통 받고 있는 이들을 응원하며 지지해야 합니다.

 

우리의 노력은 이 날에만 국한되어서는 안됩니다. 결핵 퇴치는 연중 무휴로 진행되어야 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약속을 지키고 결핵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결핵 퇴치를 위한 글로벌적인 노력을 기울일 때 우리는 오랜 질병을 종식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2024년 세계 결핵의 날의 슬로건인 "Yes! We can end TB"는 이러한 우리의 의지를 담아 반드시 실천해야 할 약속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