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2024년 국제 강아지의 날: 사랑과 책임을 나누는 방법

89년생몽실이 2024. 3. 23. 11:46
반응형

매년 3월 23일은 국제 강아지의 날입니다.

 

국제 강아지의 날(National Puppy Day)은 강아지들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축하하고 입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날입니다. 이 날은 강아지와 시간을 보내고 책임감 있는 펫 부모가 되기 위한 행동을 촉진합니다.


목차


 

 

국제 강아지의 날 중요성

 

우리는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의 네 발 친구들에게 헌정하는 날입니다. 이 날은 2006년 콜린 페이지(Colleen Paige's)에 의해 설립된 날입니다. 이 날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축하하고 세상을 더 밝게 만드는 사랑스러운 강아지들에게 감사하는 시간입니다. 이 날은 단지 강아지의 귀여움을 자랑하는 것뿐만 아니라 강아지 공장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구매 대신 입양을 고려하게 하는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 강아지의 날의 역사와 의의

국제 강아지의 날은 콜린 페이지에 의해 2006년부터 시작 됐습니다. 그녀의 목표는 대중이 매년 구조 되어야 하는 수 많은 강아지들에 대해 인식하고 이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 날은 강아지들이 우리에게 주는 무조건적인 사랑과 기쁨을 축하하고 그들에게 감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강아지 공장과 같은 부정적인 현상에 대해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강아지를 입양하려는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강아지의 날은 단지 개인의 즐거운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강아지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사회적으로 의식을 높이고 구조와 입양을 장려하는 더 큰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날은 사람들이 강아지 입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 많은 강아지가 사랑 받는 가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독려하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강아지 입양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2022년을 기준으로 전체 유기동물은 약 113,000마리이며 그 중에서도 강아지는 약 80,000마리로 전체 유기동물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입양되는 강아지는 얼마나 될까요? 약, 40,000마리가 입양이 된다고 합니다. 유기된 강아지 중 반은 입양이 되고 나머지는 보호소에서 보호하거나 안락사 됩니다.

 

우리는 강아지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를 입양해야 합니다. 만약 입양을 원한다면 여름철이 좋습니다. 여름철은 동물 보호소에 강아지가 가장 많이 들어오는 계절입니다. 강아지를 입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이 시기가 중요한 기회가 됩니다.

강아지의 날은 이러한 강아지들에게 새로운 가정을 찾아주고 동물 보호소의 부담을 줄이며 더 많은 강아지가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입양을 통해 우리는 강아지 공장의 악순환을 끊고 더 많은 강아지가 사랑과 보호를 받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입양은 사람들에게 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소유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강아지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를 입양함으로써 우리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 할 수 잇습니다. 입양 과정을 통해 강아지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국제 강아지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

이 날을 기념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강아지와 시간을 보내는 것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이 특별한 날을 축하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특별한 계획하기: 강아지 스파 데이를 조직하거나 강아지를 위한 특별한 계획을 만들어 봅시다.
  • 선물하기: 강아지의 마음을 사로 잡고 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장난감을 선물하거나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선물해 봅시다.
  • 모험을 떠나기: 강아지와 함께 해변, 공원, 카페 등등 강아지를 안전하고 행복하게 하는 모험을 떠나봅시다.
  • 사진찍기: 강아지와 함께하는 순간은 모두 특별합니다. 사진을 찍어서 기록을 남겨둡시다.
  • 동물 보호소에 기부하기: 동물 보호소는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 날을 맞이하여 동물 보호소에 음식, 장난감, 관리 용품, 침구 등의 물품을 기부합시다.
  • 강아지 양육 환경 개선하기: 강아지가 평소 지내는데 불편한 것이 없는지 체크하고 강아지가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합시다.

유기견 입양 관련하여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강아지를 입양하기 전에 체크할 사항

강아지를 키우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그 중에서도 몇 가지를 나열한 것입니다. 입양은 하나의 생명을 책임지는 행동이니 결정 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 시간과 헌신을 할 수 있는가

강아지는 많은 관심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매일 산책, 놀이, 훈련 및 애정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 지금까지 하던 일들에 대해 우선 순위가 강아지가 가장 먼저로 바뀌게 됩니다. 당신이 바쁜 일정이나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 강아지를 제대로 돌볼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 경제적으로 케어 할 수 있는가

강아지를 키우는데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갑니다. 아이 한 명을 키우는데도 억 단위로 들어가는데 강아지의 인생을 책임지는 것에도 억까지는 아닐 수 있지만 꽤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음식, 장난감, 예방접종, 건강검진 등과 긴급 상황이나 예기치 않은 의료비에 대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 강아지에게 맞는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 할 수 있는가

강아지의 크기와 품종에 따라 생활 환경과 라이프 스타일이 달라집니다. 당신이 키우고자 하는 강아지가 당신의 생활 환경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키우고 싶은 강아지는 큰 종인데 집은 좁은 편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가족과 어울릴 수 있는가

가족들이 모두 강아지를 원하고 또 알레르기가 없고 강아지를 돌볼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장기적인 계획이 있는가

키우고 싶어서 키운다가 아닙니다. 강아지를 키울 때는 장기적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강아지는 보통 10년 넘게 살게 됩니다. 당신은 그러한 강아지의 인생을 책임져야 합니다. 10년 사이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사를 할 수도 있고, 가족 구성원이 늘어나거나 줄어 들 수 있습니다. 직업에도 변화가 생겨서 주간에 일하던 것이 야간에만 일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러한 삶의 변화에도 강아지를 계속 돌볼 수 있는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 교육과 훈련을 시킬 수 있는가

강아지도 당신과 삶이 처음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본적인 매너와 행동을 가르쳐야 합니다. 무언가를 가르치는 것은 엄청난 인내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이러한 인내와 시간을 기꺼이 지불 할 상태가 되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더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강아지를 키울 준비가 되었는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큰 책임이 따르지만 올바른 준비와 태도를 갖췄다면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는게 어떤 기분인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국제 강아지의 날에 추천하는 영화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이하여 제가 본 강아지 영화 중 좋았던 몇 작품을 추천합니다.

 

말리와 나

 
말리와 나
인생 Stage 1. 행복했던 그들에게 기상천외한 선물이 도착했다?! 일과 가정 모두 완벽함을 추구하는 제니(제니퍼 애니스톤)와 그녀와는 정반대로 꿈을 좇으며 자유로운 인생을 살고 싶어하는 존(오웬 윌슨). 극과 극의 성격을 가진 제니와 존은 뜨거운 열애 끝에 마침내 결혼에 골인하고 따뜻한 플로리다에서 신혼의 달콤함을 즐긴다. 그러던 어느 날, 존은 새로운 가족을 원하는 제니를 위해 특별한 선물을 준비하는데… 인생 Stage 2. 매일매일이 살얼음판~ 그래도 우리는 가족입니다! 하루 아침에 생긴 사랑스러운 가족, 강아지 ‘말리’로 인해 새로운 삶을 살게 된 제니와 존. 하지만 가족이 늘어간다는 건 그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루가 멀다하고 사고를 치는 사고뭉치 말리 때문에 제니와 존은 스펙터클한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자신들의 곁을 지키는 든든한 ‘말리’ 덕분에 점점 가족의 의미를 알게되는 존과 제니. 하지만 이들에게도 이별의 시간은 점점 다가오는데…
평점
8.5 (2009.02.19 개봉)
감독
데이비드 프랭클
출연
오웬 윌슨, 제니퍼 애니스톤, 에릭 데인, 캐서린 터너, 알란 아르킨, 나단 겜블, 헤일리 베넷, 앤 도우드, 클라크 피터스, 제니퍼 위너, 파인리 제이콥슨, 루시 메리암, 브라이스 로빈슨, 벤 하이랜드, 사라 오켈리, 키스 허드슨, 할리 허드슨, 탐 어윈, 알렉 마파, 샌디 마틴, 조이스 반 패턴, 메간 마자이카, 할리 히긴스, 아나 아요라, 매튜 J. 월터스, 폴 테이, 나탈리 밀러, 가스톤 레나우드, 리사 바가, 딜란 헨리, 스티븐 리 데이비스, 폴 알다니, 로버트 비지크, 에릭 디트먼, 글로리아 에스테판, 에밀리오 에스테판 주니어, 존 그로건

 

소설이 원작이며 소설 또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강아지가 등장하는 영화가 많지만 이 영화를 추천하는 이유는 이 영화는 반려견의 첫만남부터 이별까지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의 중심은 제목에 나온 것처럼 '말리'라는 이름의 강아지입니다. 말리는 신혼부부였던 존과 제니에게 입양 됐습니다. 말리는 장난기가 많고 호기심이 많은 강아지입니다. 그들의 집과 생활에 많은 혼란과 도전을 가져다주지만 부부는 그런 말리를 미워 하지 않습니다. 말리가 보여주는 무조건적인 사랑과 충성심에 부부는 책임감과 삶의 중요한 교훈을 배웁니다.

 

시간에 지나면서 말리도 부부도 같이 사는 것에 대해 배우고 성장을 합니다. 부부에게 자식이 생기면서 말리에게도 형제가 생겼습니다. 말리는 부부에게 줬던 무조건적인 사랑을 형제에개도 줍니다. 모든게 그러하듯 만남이 있다면 이별이 있습니다. 말리와 가족들이 마지막 이별 모습에서는 펑펑 울었습니다.

 

영화는 인간과 동물 간의 깊은 유대감과 가족의 의미, 삶의 기쁨과 슬픔을 다루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반려견을 키우면 어떨지 고민인 분에게 추천을 드립니다.

 

 

베일리 어게인

 
베일리 어게인
견생 4회차, 베일리의 빅허그♥ 귀여운 소년 ‘이든’의 단짝 반려견 ‘베일리’는 행복한 생을 마감한다. 하지만 눈을 떠보니 다시 시작된 견생 2회차, 아니 3회차?! 1등 경찰견 ‘엘리’에서 찰떡같이 마음을 알아주는 소울메이트 ‘티노’까지! 다시 태어날 때마다 성별과 생김새, 직업(?)에 이름도 바뀌지만, 여전히 영혼만은 사랑 충만! 애교 충만! 주인바라기 ‘베일리’ 어느덧 견생 4회차, 방랑견이 되어 떠돌던 ‘베일리’는 마침내 자신이 돌아온 진짜 이유를 깨닫고 어딘가로 달려가기 시작하는데… 11월, 이리오개 안아줄개
평점
9.3 (2018.11.22 개봉)
감독
라세 할스트롬
출연
조시 게드, 데니스 퀘이드, 페기 립튼, 브라이스 게이사, K.J 아파, 줄리엣 라일런스, 브릿 로버트슨, 루크 커비, 가브리엘 로즈, 마이클 보프셰버, 로건 밀러, 푸치 홀

 

동명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영화는 한 강아지가 태어난 것부터 시작합니다. 강아지는 자신을 사랑해주는 가족을 만났고 '베일리'라는 이름을 받았습니다. 자신을 사랑해주는 '이든'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며 더는 움직이지 못하는 그 순간까지도 베일리는 이든을 생각합니다. 그렇게 베일리는 삶을 마감합니다. 그러나 베일리의 영혼을 다시 강아지로 태어납니다.

 

이 영화는 한 강아지의 영혼이 여러 생애를 거치며 겪게 되는 다양한 삶을 보여줍니다. 사랑 받는 삶이 있었다면 사람에게 방치 되어지는 삶도 있었습니다. 베일리는 여러 번의 환생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삶을 공유하며 사랑과 보호, 충성심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 했습니다.

 

각각의 환생에서 베일리는 다름 이름과 품종, 생활 환경을 가졌지만 그의 삶의 목적을 찾기 위한 여정은 계속됩니다. 그 과정에서 베일리는 큰 기쁨과 위안을 주었고 때로는 그들의 삶을 바꿔놓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베일리에게는 첫번째였던 '이든'을 잊지 못합니다. 이 영화 또한 인간과 동물 간의 깊은 유대감과 사랑의 힘을 보여줍니다.

 

 

하치 이야기

 
하치 이야기
우에노 교수는 제자로부터 하얀 강아지 한마리를 선물받는다. 초롱초롱한 눈망울의 강아지는 단번에 식구들의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우에노 교수는 힘차게 땅을 박차고 서있는 이 강아지를 보고 八자라는 뜻의 '하치'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하치에 대한 우에노 교수의 사랑은 부인도 질투할 정도로 각별했다. 이에 보답이라도 하는 듯 하치는 매일같이 시부야 역으로 교수를 배웅하고 마중을 나간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에노 교수는 강의 도중 쓰러져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되고, 이를 알지 못한 하치는 여전히 역에 나가서 그를 기다리는데...
평점
9.0 (2002.06.28 개봉)
감독
코야마 세이지로
출연
나카다이 타츠야, 나카야마 시노부, 이시노 마코, 야치구사 카오루
 
하치 이야기
대학교수인 파커 (리차드 기어)는 퇴근길 기차역 플랫폼에서 길 잃은 강아지를 발견하고 아내(조안 알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녀석을 극진히 보살피고 키운다. 품종이 일본의 아키타견인데 착안해 ‘하치’라는 이름을 얻게 되고, 하치는 주인을 따라 아침이면 출근길을 배웅하고 저녁이면 그 기차역에서 주인을 마중하기를 하루도 거르지 않는다. 그런 녀석이 너무도 사랑스러운 파커 교수, 그러나 어느날 파커가 강단에서 강연 중 쓰러지고 하치는 오지 않는 주인을 매일같이 기다리는데...
평점
9.1 (2010.02.18 개봉)
감독
라세 할스트롬
출연
리차드 기어, 조안 알렌, 캐리 히로유키 타카와, 사라 로머, 제이슨 알렉산더, 에릭 애버리, 다베니아 맥파든, 로버트 카프론, 포레스트, 로비 서블렛, 케빈 데코스테, 롭 데그넌, 토라 할스트롬, 도나 소르벨로, 프랭크 S. 아론슨, 트로이 도허티, 베이츠 와일더, 글로리아 크리스트, 도널드 워녹, 개리 로스코

 

'하치'는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강아지로 <<하치 이야기>>는 실화를 기반으로 한 일본 소설 '하치 이야기'를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일본에서 먼저 영화가 나왔고 나중에 헐리우드에서 동일한 소설 원작으로 영화가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영화를 보더라도 감동적인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하치는 충성심이 높은 강아지입니다. 매일 같이 일터로 떠나는 주인을 따라 역까지 배웅을 하고 저녁에 다시 돌아오는 것이 하치의 삶입니다. 그러던 어느날 주인이 세상을 떠나면서 하치의 일상이 깨질 거 같았지만 하치는 주인이 없음에도 그가 돌아 올 것이라 맏으면서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인 역으로 갑니다. 돌아 오지 않을 주인이 돌아 올 것이라 믿으며 하치는 하염없이 그 자리에서 기다립니다.

 

이 영화는 강아지의 사랑과 충성심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실화에 바탕을 둔 이야기로 일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야기입니다. 

 

 

 

마치며

국제 강아지의 날은 단순히 강아지의 귀여움을 알리거나 축하하는 날이 아닙니다. 이 날은 우리에게 한 생명과 함께 한다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치며 입양을 통해 한 생명을 구하는 중요성을 상기시킵니다.  우리 모두 강아지의 사랑과 기쁨을 나누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행동합시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