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여성의 포용과 평등을 위한 실천: 2024년 세계 여성의 날

89년생몽실이 2024. 3. 8. 03:22
반응형

매년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International Women's Day)입니다.

 

2024년 세계 여성의 날의 주제는 "Inspire Inclision"입니다. 모두를 위한 평등한 세계를 상상하게 합니다. 차별 없이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입니다. 이 날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권리와 성취를 기념하는 중요한 날입니다. 이는 1911년에 처음 시작된 이래 전 세계적인 활동과 축하의 날로 자리 잡았습니다.


목차


 

 

여성의 권리와 역사적인 배경

세계 여성의 날의 역사는 북미와 유럽의 노동 운동에서 유래했습니다. 1908년 뉴욕에서 일어난 의류 노동자들의 파업에서 영감을 받아 1909년 2월 28일에 미국에서 최초의 전국 여성의 날을 기념했습니다.

1910년 독일의 활동가 클라라 제트킨(Calra Zetkin)은 코펜하겐에서 열린 회의에서 세계 여성의 날을 제안하여 1911년 유럽 여러 나라에서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는 백만 명 이상의 참가자가 참여한 가운데 최초의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3월 8일은 1917년 러시아 페트로그라드의 여성들이 이 날 시위를 벌인 후 여성의 날로 지정되었으며 이후 러시아 혁명에 기여 했습니다.

 

유엔은 1975년부터 여성의 날을 기념하기 시작 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권리와 성 평등을 위한 노력을 인정하는 수단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은 성 평등, 여성 폭력 퇴치 등의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여성의 권리와 권한 강화를 옹호하기 위한 집단 행동과 협력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합니다. 세계 경제 포럼에서는 완전한 성 평등을 달성하는데 한 세기가 넘게 걸릴 것으로 예상하며 여전히 먼 목표임을 이야기 합니다.

 

 

 

여성의 성취 축하와 차별 인식 제고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의 성취를 축하하는 동시에 여전히 존재하는 성별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교육, 경제, 정치,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여성의 참여와 대표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포함합니다. 여성의 성취와 그들의 역할을 인정하는 것은 성 평등을 향한 길에 있어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성 평등을 향한 행동의 중요성

성 평등은 단순히 여성의 권리를 신장 시키는 것을 넘어서 사회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성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인, 지역, 기업, 정부 등 모든 수준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계 여성의 날은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고 성 평등을 향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중요합니다.

 

 

 

2024년 세계 여성의 날 주제

매년 세계 여성의 날은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춥니다. 2024년의 주제는 "Inspire Inclusion"입니다. 여성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속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며 이 주제는 모든 사람이 성별에 관계없이 동등한 존중과 기회를 받아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강조합니다. 

 "Inspire Inclusion"은 성별에 기반한 편견, 스테레오타입, 차별 없이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을 기반으로 한 세계를 지향합니다. 이는 차이를 가치 있게 여기고 축하하는 세계, 즉 모두가 평등하게 대우 받고 자신의 의견과 능력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는 세계를 의미합니다. 

 

 

 

 

세계 여성의 날의 색이 보라색인 이유

 

보라색은 정의, 존엄성, 여성의 권에 대한 충성을 상징하기 때문에 세계 여성의 날에 중요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라색은 이러한 가치와 연관 되어 있으며 1908년 영국의 여성사회정치연맹(WSPU)에서 여성 참정권 옹호를 상징하기 위해 사용 됐습니다.

 

 

 

 

마치며

오늘의 2024년 세계 여성의 날은 모두가 참여하여 여성의 평등을 촉진할 수 있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는 단순히 하루로 기념하고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성 평등을 향한 지속적인 노력과 변화의 일환입니다. 이와 관련된 모든 활동과 참여가 의미가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가 사는 세계는 더욱더 포용적이고 공정한 세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평등과 포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참여함으로써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