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세계 물의 날 2024: 물을 활용한 평화로 나아가는 길

89년생몽실이 2024. 3. 22. 11:07
반응형

2024년 세계 물의 날의 주제는 "평화를 위한 물 활용"입니다.

 

출처:UN

세계 물의 날은 매년 3월 22일에 기념되며 2024년의 주제는 '평화를 위한 물 활용(Leveraging Water for Peace)'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물이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물은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요소를 넘어 국가 간 협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때로는 물의 부족과 오염 등으로 갈등의 원인 되기도 합니다.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하여 물을 관리하고 협력을 하는 것이 어떻게 글로벌 평화와 번영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탐구해 봅시다.


목차


2023년 세계 물의 날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3월 22일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

세계 물의 날: 지구의 가장 중요한 자원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2023년 세계 물의 날의 주제는 "변화를 가속화"입니다. 이번 세계 물의 날은 물과 위생 위기 해결을 가속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cunicuni.tistory.com


 

물 부족으로 인한 결과

지구의 약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이 사용 할 수 있는 담수는 3% 정도입니다. 이 담수를 전부 사람이 쓸 수는 없습니다. 담수의 대부분은 빙하와 극지방 만년설에 갇혀 있어 사람이 접근 할 수 없으며 식수로 사용 할 수 있는 물은 0.4%라고 합니다. 

 

0.4%의 물로 지구 상의 모든 사람들이 충분하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답은 "NO"입니다. 오늘날 세계 인구의 상당 부분이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물이 부족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물 부족은 물을 공유하는 국가 간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고 크게 보면 국가 안보를 위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 부족으로 제대로 씻지 못한다면 수인성 질병에 노출되어 심각한 건강 위험을 초래 할 수 있고 식량이 되는 자원을 키울 수 없으니 식량도 부족해 질 것이며 이로인하여 경기가 둔화되고 나아가 사회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물에 대한 글로벌 협력의 필요성

현재 전 세계 인구는 약 81억 명이라고 합니다. 이 많은 사람들이 0.4%의 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물의 부족과 오염은 때로는 국가 간의 갈등을 유발합니다. 

 

전 세계의 3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국경을 넘는 물에 의존하고 있지만 단지 24개국만이 물을 공유하는데 것에 대한 협력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이는 국제 협력의 부족을 보여주는 것으로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물을 활용한 글로벌 평화 및 번영 방법은?

물 문제는 국경을 초월하기 때문에 국가 간, 지역 간 협력을 통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조치에는 협력 강화, 공평한 접근 보장, 지속 가능한 수자원 관리 촉진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협력을 통해 평화와 번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단계입니다.

국경을 넘는 협력 증진

국가는 공유되는 수자원을 평화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역, 글로벌 차원에서 협력해야 합니다. 국경을 넘는 물에 대한 관리를 위해 협정과 제도의 확립은 안정과 번영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물에 대한 포용적 거버넌스 강화

개인, 시민사회, 정부, 민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물에 대한 거버넌스 시스템에서 문화 간, 성별, 연령 및 포용적 측면을 고려하는 것은 효과적인 협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지속 가능한 물 관리에 대한 투자

인권을 실현하고 순환 경제를 촉진하기 위해 지역 및 국가 차원에서 통합 수자원 관리 접근 방식을 구현해야 합니다. 물에 대한 관리와 투자에는 한 번으로 끝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하여 장기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물 부족 문제 해결

기후 변화는 물 부족을 악화시켜 공동의 노력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물부족 현상은 우리가 가장 먼저 해결 해야할 일입니다.

 

물을 평화를 위한 도구 활용

물은 삶의 모든 측면에 내재되어 있는 인권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평화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도구로 물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접근하고 이를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물 사용 및 관리를 위한 개인의 역할

지속 가능한 물 관리는 국제 협력 뿐만 아니라 개인과 지역 사회 차원에서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이든 시작은 개인으로부터 시작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세계의 평화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물 절약 실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돈이 들지 않는 방법에는 역시 일상생활에서 물 절약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를 닦을 때는 물컵에 물을 담아두고 수도꼭지를 꼭 잠그고 하거나 샤워는 되도록 짧게 하는 등의 개인이 손쉽게 할 수 있는 물 절약 실천으로 지속 가능한 물 사용 및 관리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인식

물 관리에 대해 교육을 받고 다른 사람에게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 부족과 오염, 보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개인은 지역사회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옹호 및 정책 지원

개인은 지역, 국가 및 세계 수준에서 지속 가능한 물 관리를 촉진하는 정책을 옹호 할 수 있습니다.

 

 

 

 

2024 세계 물의 날을 축하하는 방법

지역 사회 이벤트를 참여하거나 개인으로써 축하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음의 3가지 방법은 개인으로써 축하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배우기

물과 평화의 연관성을 탐구하고 평화와 안정을 조성하는데 있어 물의 역할에 대해 배우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활동 참여하기

지역 행사를 조직하여 참여하거나 다른 행사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WorldWaterDay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자신의 활동과 참여를 공유하여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치며

2024년 세계 물의 날의 주제는 우리 모두에게 물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 시킵니다. 살면서 물부족에 대해 공감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생활에 있어서 물을 사용하는데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물부족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물은 무한한 자원이 아닙니다. 물은 언제든지 마를 수 있고 사라질 수 있습니다. 물 부족에 대한 심각성은 이제 국가를 넘어 섰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협력을 통한 물 관리와 개선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수반 되어야 하는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물 부족과 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 하고 물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책임을 지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외쳐도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문제를 인식하고 책임감을 가졌을 때야말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순간입니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