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2023 세계 장애인의 날: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과 함께하는 장애인에 의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통합적 행동

89년생몽실이 2023. 12. 3. 10:37
반응형

매년 12월 3일은 세계 장애인의 날입니다.

 

 

 

2023년 세계 장애인의 날의 주제는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과 함께하는 장애인에 의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 달성을 위한 통합적 행동"입니다. 이 주제를 달성하기 위한 헌신, 연대, 자금 조달, 행동에 있어 근본적인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2023년 12월 3일에 유네스코-IESALC에서 세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는 기념식이 개최되며 이 행사는 유엔 기관, 시민 사회단체, 학술 기관 및 민간 부분이 함께 모여 장애인 포용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에 대해 협력할 것입니다.


목차


 

 

세계 장애인의 날

1992년 유엔 총회 결의안 47/3에 의해 선포된 이래 유엔은 세계 장애인의 날을 매년 12월 3일에 기념하고 있습니다.

세계 장애인의 날 준수는 장애 문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장애인의 존엄성, 권리 및 복지에 대한 지원을 동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 의제를 통해 더욱 강화 되어야 함을 주장합니다.

 

 

12월 3일 세계 장애인의 날(International Day of People with Disability)

매년 12월 3일은 유엔에서 제정한 세계 장애인의 날입니다. 세계 장애인의 날은 매년 12월 3일입니다. 유엔이 지정한 국제 기념일이며 세계 장애인의 재활과 복지의 상태를 점검하고 장애인이 보

cunicuni.tistory.com

 

 

 

 

유엔의 SDGs

2015년 9월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2030년까지 달성해야할 17개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입니다. 빈곤, 기아, 질병, 환경오염 등 전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모든 사람이 평화롭고 번영하는 삶을 누를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SDGs의 17개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빈곤 퇴치(No Poverty):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을 종식시킵니다.
  2. 기아 퇴치(Zero Hunger): 기아를 종식시키고 식량 안보와 영양 개선을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촉진합니다.
  3. 건강과 웰빙(Good Health and Well-being): 모든 연령층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웰빙을 증진합니다.
  4. 양질의 교육(Quality Education):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고 모두를 위한 평생 학습 기회를 장려합니다.
  5. 성 평등(Gender Equality): 성 평등을 달성하고 모든 여성과 소녀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6. 깨끗한 물과 위생(Clean Water and Sannition):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의 가용성과 지속 가능한 관리를 보장합니다.
  7. 저렴하고 깨끗한 에너지(Affordable and Clean Energy): 모두를 위한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접근을 보장합니다.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모두를 위한 지속적이고 포용적인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 양질의 일자리를 촉진합니다.
  9. 산업, 혁신 및 인프라(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탄력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를 촉진하며 혁신을 촉진합니다.
  10. 불평등 감소(Reduced Inequality): 국가 내 및 국가 간의 불평등을 감소시킵니다.
  11. 지속 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도시와 사람들이 정착하는 곳을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하게 만듭니다.
  12. 책임 있는 소비 및 생산(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 패턴을 보장합니다.
  13. 기후 행동(Clinate Action): 기후 변화와 그 영행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 조치를 취합니다.
  14. 수중생물(Life Below Water):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해양 및 해양 자원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15. 육상생물(Life on Land): 육상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사용을 보호, 복원 및 촉진하고 산림을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고 사막화에 맞서 싸우며 토지 황폐화를 중지 및 역전시키고 생물 다양성 손실을 막습니다.
  16. 평화, 정의, 강력한 제도(Peace,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를 촉진하고 모두에게 정의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며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 있고 포용적인 제도를 구축합니다.
  17.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파트너십(Partnerships to Achieve the Goal): 이행 수단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성화합니다.

 

 

 

 

장애인의 권리 증진과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관계

유엔의 2030년까지의 목표인 SDGs가 2030년까지 달성할 수 있는 궤도에 오르지 못하기 때문에 장애인을 위한 SDG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다시 활력을 불어넣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목표들 중에서는 빈곤 퇴치, 건강과 웰빙 향상, 양질의 교육 제공, 성 평등 등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회 구성원이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장애인 교육, 고용, 건강 관리 등의 분야에서 평등한 기회를 가질 때 우리 사회는 더욱 공정하고 포용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접근성과 기회의 확대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장애인에게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과 직업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자립과 사회 참여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의 권리와 복지를 위한 법적, 정책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은 지속 가능한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사회 전체의 진보와 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 구축을 위한 실천 방안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애인의 목소리를 경창하고 그들의 필요와 기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애인이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그들의 의견이 존장 받는 사회는 더욱 포용적이고 정의로운 사회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 기업, 민간 사회단체, 지역 사회, 시민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장애인의 참여를 촉진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장애인을 위한 적절한 교육과 고용 기회 제공 하는 등 장애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차별 철폐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장애 인식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과 오해를 해소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동등한 기회와 존중을 받는 사회에는 장애인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는 더욱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 구성원들이 노력을 해야 하는 일이며 긍정적인 영향력이 퍼질 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2023년 세계 장애인의 날은 우리 모두가 장애인과 함께하는 포용적인 사회를 위해 행동해야 함을 상기시킵니다.

예전에 비하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배려보다는 비장애인에게 맞춰져 있고 여전히 어떤 곳에서는 부정적인 인식들이 팽배합니다.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하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장애인의 권리 증진과 그들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가 필요합니다. 모든 이들이 이러한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