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2023 세계 에이즈의 날: 공동체를 선도하자

89년생몽실이 2023. 11. 30. 17:44
반응형

매년 12월 1일은 세계 에이즈의 날이며 붉은 리본이 상징입니다.

 

 

 

2023년 12월 1일에 세계 보건 기구(WHO)는 지역사회 및 파트너들과 함께 "공동체를 선도하자(Let comminities lead)" 라응 주제로 2023년 세계 에이즈의 날을 기념할 예정입니다. 이번 기념식은 WHO 아프리카 지역 짐바브웨 빅토리아 폭포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이후 12월 4일부터 9일까지 하라레에서 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HIV 컨퍼런스인 ICASA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목차


2030년까지 AIDS 종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달려 왔습니다. 아직 남아 있느 과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를 동원하여 HIV 대응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공동 노력을 배가하는 기회로 이 날을 기념합니다.

 

 

12월 1일 세계 에이즈의 날(World AIDS Day)

에이즈에 대해 전 세계적 확산 위험을 인식 키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세계 에이즈의 날은 매년 12월 1일입니다. 에이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예방책을 전달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세계

cunicuni.tistory.com


 

 

HIV 와 AIDS

HIV와 AIDS는 다른 병이 아닌 동일한 질병의 다른 단계입니다.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Human Innunodeficiency Virus)

HIV는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의 약자로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공격하여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바이러스를 뜻합니다. 사람이 HIV에 감염이 되면 면역체계가 약해져서 결핵, 암, 폐렴 등 다양한 질병에 결리기 쉽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AIDS는 후천성면역결핍증의 약자로 HIV 감염이 진행 되어 면역체계가 심각하게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다양한 감염병과 종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HIV 와 AIDS는 감염 단계부터 다릅니다. HIV라고 해서 바로 AIDS가 되는 것은 아니며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체계가 점점 약해지면서 AIDS로 진행 될 수도 있는 것이 HIV입니다. 완전한 치료 방법은 없으며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통해서 면역체계를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레트로바이러스는 HIV의 증식을 억제하며 면역체계가 손상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로인해 HIV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 되는 위험성이 낮아지며 AIDS로 진행 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에이즈의 날 역사와 중요성

세계 에이즈의 날은 매년 12월 1일로 1988년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이 날은 에이즈가 최초로 발견된 1981년이후부터 에이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전 세계적으로 HIV / AIDS와 싸우고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며 이 질명으로 사망한 이들을 기리기 위해 제정 됐습니다.

 

이 기념일의 시작은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인 '국경없는 의사회'가 1990년대 이후 HIV / AIDS 관련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시작 되었으며 현제까지 세계 곳곳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계 에이즈의 날에는 HIV / AIDS에 대한 최신 연구와 정보를 공유하고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정보를 교환하고 홍보하며 HIV 대응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HIV와 AIDS 현황

세계와 한국의 HIV 와 AIDS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 세계적 통계

  • 전 세계적으로 약 3,900만 명이 HIV에 감염 되어 살고 있으며 그 중 3,750만 명이 성인이고 150만 명이 15세 미만 어린이입니다. 그 중 53%가 여성과 소녀입니다.
  • 2022년 전 세계적으로 약 130만 명이 신규로 HIV에 감염 되었으며 이는 2010년 이후 신규 HIV 감염이 38% 감소, 1995년 정점 이후 59% 감소한 수치입니다. 2022년 전체 신규 HIV 감염 중 여성과 소녀가 46%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2년 기준으로 전체 HIV 감염자의 약 86%가 자신의 HIV 상태를 알고 있으며 2,980만 명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 AIDS 관련 사망은 최고치였던 2004년 이후 69%, 2010년 이후 51% 감소했지만 2022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약 63만 명이 AIDS 관련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한국 통계

  • 2021년 한 해 975명이 신규로 신고 되었으며 내국인 773명, 외국인 202명입니다.
  • 성별로는 남자 897명, 여자 78명으로 11.5:1의 성비를 나타냈습니다.
  • 연령 구성으로는 20대가 36.1%(352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30대 30.1%(293명), 40대 15.2%(148명)순으로 20대~40대가 전체의 81.3%를 차지합니다.

 

 

 

2023 세계 에이즈의 날 주제:공동체를 선도하자

2023년 올해의 세계 에이즈의 날 주제는 "공동체를 선도하자(Let communities lead)"입니다. 이 주제는 지역 사회가 HIV 대응은 물론 전 세계의 건강에 대해 미치는 중추적인 영향을 강조합니다. 

공동체는 같은 목표나 이익을 가지고 함께 모여 사는 사람들의 사회를 말합니다. 공동체에는 지역 뿐만 아니라 직업, 종교, 이념, 취미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형성 될 수 있습니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서로 협력하고 상호 돕는 관계를 형성합니다. 

 

선도는 앞서서 이끌어가는 것은 말합니다. 다른 사람보다 앞선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거나 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입니다.

 

올해의 주제인 공동체를 선도하자라는 말은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협력과 상호 돕기를 통해 발전할 수 있듯이 이러한 협력과 상호 돕기를 주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동체 안에서의 선도는 구성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2023년 세계 에이즈의 날에는 지금까지의 진전을 되돌아 보고 2030년까지 AIDS 종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 위해  남아 있는 과제에 대해 인식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를 동원하여 HIV 대응의 성공을 보장 할 수 있도록 상호 돕고 협력하는 노력을 펼쳐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 공동체 즉 지역사회가 HIV / AIDS 예방, 치료, 지원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기반 접근은 지역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으로 대응을 위한 지역 사회의 역량을 강화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마치며

중학생 때 겪었던 일이 생각이 납니다. TV에서 <굿바이 마이 프렌드> 라는 영화를 해준 적이 있는데, 주인공은 두 소년이었고 그 중 한 명이 수혈을 잘못 받아서 에이즈에 감염된 상태로 죽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영화 장면 중에서 소년이 내 피는 독이라며 소리 치는 장면이 있었는데 그때 소년보다 덩치가 더 큰 성인 남자들이 겁먹고 도망가는 것을 보며 고개를 갸우뚱 했었습니다. 당시 에이즈가 무엇인지 몰랐던 저는 부모님께 저 소년이 걸린 에이즈가 무슨 병이길래? 엄청 큰 성인도 무서워 하는 것인지 물어 봤습니다.

 

어머니가 저에게 에이즈를 동성애병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이 걸려서 저렇게 수혈이나 다른 방식으로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죠. 저는 그런가보다 하고 당시에 넘어 갔지만 좀 더 자라면서 에이즈가 동성애병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에이즈를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동성애를 하면 걸리는 병이라고 알고 있지만 그 것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에이즈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입니다. 1980년대 초반, 미국에서 에이즈가 처음 발견 됐을 때 대부분의 환자가 동성애자였기 때문에 에이즈가 동성애병이라는 인식이 생겨났지만 이후 연구를 통해서 에이즈는 누구에게나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그럼에도 한 번 뿌리 내린 인식은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예전에 유튜브에서 본 내용인데 저런 인식 때문에 우리 나라 에이즈 환자들이 자신의 상태를 밝히는 것을 꺼려 한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에이즈는 개인이 치료를 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많은 이해 관계자들의 손을 빌려서 관리를 해야 하는 병입니다. 그렇기에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지역사회가 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여 HIV와 AIDS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편견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것일 겁니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