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2023 세계 인권의 날: 모두를 위한 자유, 평등, 정의

89년생몽실이 2023. 12. 9. 22:07
반응형

2023년은 세계인권선언이 75주년을 맞았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은 긴장을 해결하고 세계가 갈망하는 안보와 안정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공통 가치와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the Universal Declaration shows the way to common values and approaches that can help resolve tensions and create the security and stability our world craves.)

 

-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2023년 12월 10일은 세계에서 가장 글로벌적인 서약 중 하나인 세계인권선언이 7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1948년 12월 10일 제2차 세계대전의 참혹함 이후 인류의 공통 가치와 권리를 명시하기 위해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은 인종, 피부색, 종교, 성별, 언어, 정치적 또는 기타 의견, 국가 또는 출신, 재산, 출생,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인간의 권리를 보장하는 국제적 표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권 보호와 증진의 기반이 되어 왔습니다.

 

 

세계 인권 선언

1948년 12월 10일 파리에서 열린 제3회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인권에 관한 세계 선언문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역된 문서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전후로 전 세계에 만연하였던 인권침해 사태에 대한 인류의 반성을 촉구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유엔 헌정의 취지를 구체화했습니다.

 

세계 인권 선언문은 총 30개의 조문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인류 구성원의 타고난 존엄성과 동등한 권리의 인정이 세계의 자유, 정의, 평화의 기반이며 인권에 대한 무시와 경멸이 인류의 양심을 격분시키는 만행을 초래했다는 인식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기본적인 자유, 언론, 신앙의 자유, 공포와 결핍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의 중요성과 이러한 자유를 누리는 세계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폭정과 억압에 대항하기 위해 법에 의한 인권 보호의 필요성과 국가 간 우호 관계 증진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이어서 국제연합의 모든 회원국은 기본적 인권, 인간의 존엄과 가치, 평등에 대한 신념을 재확인하고 사회적 진보와 더 나은 생활 수준을 위한 자유의 확대를 다짐합니다. 또한 회원국들은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보편적 존중과 준수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기를 약속합니다.

 

이는 평화롭고 공정한 세계를 향한 글로벌 노력의 시작점이었으며 세계 인권 선언 이후 수십 년에 걸쳐 인권의 보호와 증진을 위한 국제적 노력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인권 75 이니셔티브 2023년 주제: 모두를 위한 자유, 평등, 정의

인권 75 이니셔티브(Human Rights 75 initiative)는 세계 인권 선언에 대한 75주년을 기념하며 현대 사회의 도전과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인권의 보편성, 진보, 참여를 강조하며 특히 젊은 세대에게 인권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참여를 독려합니다.

 

출처:유엔

 

2023년 세계 인권의 날의 주제는 "모두를 위한 자유, 평등, 정의(Freedom, Equality and Justice for All)"입니다.

세계인권선언이 채택된 이후 전 세계에서 인권 보호 시스템이 확대 되어 왔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인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는 전염병, 분쟁, 폭발적인 불평등, 파산하는 글로벌 금융 시스템, 인종 차별, 기후 변화 등 새롭고 지속적인 공격에 도전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권을 위한 여정에는 멈춤이 없습니다. 모든 민족과 모든 국가를 위한 공통 성취 표준인 세계인권선언은 국제, 국내, 지역 법률 및 정책에 대한 글로벌 청사진이자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2030 의제의 기반입니다. 더욱 강력한 인권 보호를 위한 많은 투쟁에 영감을 주었고 인권은 더욱 인정받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보가 있다고 해서 권리와 평등을 위한 싸움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권리 침해는 국경을 넘고 세대를 넘어 영향을 미칩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교육, 고용, 공정한 임금, 투표권, 건강 관리 등 기본적인 인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것이며 그 해결책의 뿌리는 인권에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권리와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옹호하고 그것에 대해 투자하고 모두를 위해 일하는 경제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세계 인권 선언으로부터 75년 우리는 아직도 세계 곳곳에 이를 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인권의 가치를 되새기고 미래 세대를 위해 이를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는 인권의 보편성을 수호하고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자유로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헤야 합니다. 쉬운 길은 아니지만 이를 위해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국가가 함께 협력하여 인권의 약속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