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플랫폼을 들어 보셨나요?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줄임말로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무료 스트리밍 플랫폼을 말합니다.
FAST 플랫폼은 넷플릭스, 웨이브,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OTT(Over The Top)플랫폼처럼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지만 광고가 나오기 때문에 무료로 시청이 가능한 실시간 채널 서비스입니다.
별도 이용료 없이 광고를 시청하는 대가로 무료로 제공 된다는 점에서 *비실시간 비디오(Advertising VOD, AVOD) 와 유사 하지만 실시간 채널이 추가되어 있다는 점에서 FAST는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AVOD는 유튜브 서비스로 콘텐츠를 내가 직접 선택해야 하지만 FAST는 TV처럼 콘텐츠가 정해져 있고 편성표가 있어서 TV처럼 시청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세를 이루어 있지만 미국에서는 FAST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FAST는 2014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가 있는데 TV 내장 방식, 기기(셋톱박스) 내장 방식 그리고 기기와 상관없이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TV 내장 방식은 스마트 TV에 플랫폼이 포함 되어 있는 것으로 삼성 TV 플러스가 TV 내장 방식입니다.삼성 TV 플러스는 2015년 처음으로 선보인 후 전 세계에서 약 1300여 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29일에 지상파 방송까지 추가하였습니다.
기기 내장 방식은 기존 유선 케이블 사업자들이 세톱박스를 통해 FAS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기와 상관 없는 방식은 가장 많이 제공 되는 서비스 형태입니다. TV 내장방식이 기기 내장 방식 등 구분이 없습니다.
한국과 다르게 이미 미국에서는 비아컴CBS의 플루토TV, 폭스의 투비 등 10개 이상의 FAST 플랫폼 서비스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FAST 플랫폼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뜨는 것은 유료 케이블에 가입해야 볼 수 있는 콘텐츠와 기존 TV 채널 및 글로벌 채널을 무료로 시청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청자는 시청료를 부담할 필요가 없습니다. 광고를 시청함에 따라 시청료는 광고주가 부담하게 됩니다.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 서비스의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FAST 플랫폼 서비스가 더 떠오르는 거 같습니다.
-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
- 비실시간 비디오(Advertising VOD, AVOD): 광고를 기반으로하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유튜브가 속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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