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IT정보

로그4j(Log4j) 보안 취약점 사태

89년생몽실이 2022. 1. 12. 00:00
반응형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의 Java 프로그래밍 언어로 제작된

Log4j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에서

매우 중대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된 사건입니다.

 


컴퓨터 역사상 가장 최악의 보안 사고로 보여지는 Log4j 보안 취약점 사태는 모든 서버에 영향을 미칠 수 취약점으로 분류가 되어 세계적으로 비상이 걸렸던 사태입니다.

 

Log4j는 Java 기반의 *로깅(Logging) 유틸리티입니다.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lache Software Foundation, ASF)의 프로젝트 아파치 로깅 서비스의 일부입니다. 최종 사용자가 제품의 문제나 정보를 식별하기 위해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도중 *디버깅(Debug) 등을 위해 타임스탬프 등 정해진 양식에 맞추어 화면 상이나 파일로 로그를 남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서버에서 사용되는 이 라이브러리에서 발견된 버그는 원격코드실행 취약점이 발견 되었습니다. 문제는 Java로 개발된 서버들이 대부분 이 Log4j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 파급력이 어마어마 했던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동통신사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기업들고 정부 기관까지도 이 Log4j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24일 알리바바 클라우드 보안팀에서 처음 이 문제를 발견한 것을 시작으로 2021년 12월에는 해당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모든 곳에 긴급 패치를 나서는 등 Log4j 보안 취약점 사태를 해결하려 움직였습니다.

 

이번 사태를 컴퓨터 역사상 가장 최악의 보안 사고로 보는 이유는 Log4j를 사용하고 있는 서버에 로그인한 것 만으로도 해커가 사용자의 컴퓨터를 원격 조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취약점의 이름은 로그4쉘(Log4shell) 또는 로그잼(Logjam)으로 명명 되었으며 *공통보안취약점공개항목(Common Vilnerabilities and Exposures) 번호는 CVE-2021-44228로 정해졌습니다.

 

뉴질랜드 정부는이 버그가 공개된지 몇 시간이 지나지 않아 이미 많은 공격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정부 보도를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이미 해커들이 이 취약점을 무기화 하여 사용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2022년 1월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사이버 보안 및 기반 시설 보안국(CISA)는 Log4j에 대한 사이버 공격에 장기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CISA 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Log4j가 범용 소프트웨어인만큼 잠재적인 범죄 규모가 크고 위협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미국 내 중요 인프라를 통제하는 네트워크에 대한 장기적인 위험이 우려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2021년 12월 15일 *한국인터넷진흥원(Korea Internet & Securtiy Agency,KISA)에서 보안공지의 내용을 추가하여 취약점을 공개하였으며 조치 방법 또한 공개했습니다.

 

 

 

 

 


  • 로깅(Logging): 서버, 프로그램 등의 유지 관리를 목적으로 동작 상태를 기록으로 남기는 일.
  •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lache Software Foundation, ASF):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비영리 단체.
  • 디버깅(Debug):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단계 중에 발생하는 시스템의 논리적인 오류나 비정상적 버그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밝히고 수정하는 작업 과정을 뜻한다.
  • 공통보안취약점공개항목(Common Vilnerabilities and Exposures): 국제표준 식별체계로 공개적으로 알려진 컴퓨터 보안 결함 목록이다.
  • 한국인터넷진흥원(Korea Internet & Securtiy Agency,KISA): 정보통신망의 고도화 안전한 이용촉진 및 방송통신과 관련한 국제협력, 국외진출 지원의 휴율적 추진을 위한 한국 정부의 공공기관.
  •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