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IT정보

한글 입력 문제 해결하기: 한글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는 현상

89년생몽실이 2023. 9. 20. 14:54
반응형

한글 자음과 모음이 분리 문제 해결 방법은?

 

 

 

ㅇㅕㄹㅓㅂㅜㄴ!

ㅎㅏㄴㄱㅡㄹㅇㅣㅇㅣㅅㅏㅇㅎㅏㄱㅔ ㅌㅏㅇㅣㅍㅣㅇ ㄷㅗㅣㄴㅈㅓㄱㅇㅣ ㅇㅣㅆㄴㅏㅇㅛ?

 

인터넷 사용 중에 한글을 입력하는데 갑자기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어 입력되는 현상을 겪어 본 적 있으신가요?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는 현상은 특이 하게도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멀쩡한데 인터넷에서 타이핑만 하면 분리가 됩니다. 왜 이런 문제가 갑자기 발생하고 해결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문제의 원인

인터넷에서 열심히 타이핑을 하는데 갑자기 한글만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어서 불편 했을 겁니다. 하지만 사실 갑자기 이렇게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해서 이렇게 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했기에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었을까요?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기 전에 위의 그림처럼 알림창을 확인 했을 겁니다. 하지만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고 순식간에 지나가서 대수롭게 생각 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한글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문제는 이 알림창 때문에 발생 된 문제입니다. 이 알림창은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이 활성화 됐을 때 보여지는 알림창입니다.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음성인식 받아쓰기 프로그램입니다. 키보드에서 Window키 + H를 누르면 활성화가 됩니다. 아마도 인터넷에서 타이핑 중에 자신도 모르게 실수로 이 조합키를 눌러서 음성인식 받아쓰기가 활성화 된게 문제가 됐을 겁니다.

 

그럼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활성화 되었으니 다시 비활성화 하면 됩니다. 하지만 다시 Window키 + H를 입력 하더라도 비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비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요?

 

 

해결방법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을 비활성화 하려면 프로세스에서 작업 관리자로 끝내야 합니다.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Ctrl + Alt + Delete 키를 누르면 작업 관리자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 시작 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하면 팝업 되는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작업관리자 창이 열렸다면 프로세스에서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을 찾아서 작업 끝내기를 하면 됩니다.

바로 비활성화 되어서 컴퓨터나 인터넷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 할 필요도 없이 바로 다시 원래대로 타이핑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주 좋습니다.

 

 

 

마치며

갑자기 한글이 이상하게 입력 되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모티콘을 입력 하기 위해서 하다보니 조합키가 눌려서 활성화 되었던 거 같습니다. 또 이런 일이 발생 할 수도 있으니 이렇게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또 저와 같은 문제로 당황한 누군가를 위해 글을 남깁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