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5월 20일 세계인의 날(Together Day)

89년생몽실이 2023. 5. 20. 01:11
반응형

매년 5월 20일은 세계인의 날입니다.

세계인의 날은 다양한 민족과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목차

 

세계인의 날 역사

세계인의 날 기본형 로고 / 출처: 세계인의 날 홈페이지

 

세계인의 날은 2007년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에 의해 제정된 날입니다. 세계인의 날로부터 1주간을 세계인 주간으로 제정하였습니다. 제1회 세계인의 날은 이듬해인 2008년에 시작 됐습니다.

 

원래는 유엔에서 정한 '세계 문화다양성의 날'을 기념하는 5월 21일로 계획하였으나 이미 그날은 '부부의 날'로 지정되어 있어서 날짜는 5월 20일로 선정 됐습니다. 명칭 또한 차별 요소를 고려하여 외국인의 날이 아닌 세계인의 날로 정했습니다.

 

로고는 5가지 색상의 얼굴은 다양한 인종을 나타내며 5개의 꽃잎으로 꽃 모양 형태로 시각화 한 것은 세계인의 화합과 소통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세계인의 날 기념행사

 

올해로 제16회를 맞이하는 세계인의 날의 기념식은 세계인의 날 하루 전이 2023년 5월 19일 금요일에 열렸습니다.

법무부에서 기념식을 주관하며 국민과 외국인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며 정부는 이 날을 통해 다문화 포용 의지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계기로 삼고 있습니다. 

 

재한 외국인 처우 기봅법 제19조 2항에 따라 세계인의 날 행사에 필요한 사항은 법무부장관 및 시장·도지사가 따로 정할 수 있으며 이번 기념식은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열렸습니다. 기념식에는 유공자 포상과 다양한 축하 공연이 열렸습니다.

 

2023년 세계인의 날 주제는 "공감과 존중, 하나 되는 대한민국"입니다.

공감과 존중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반드시 필요한 하며 개인을 넘어서 문화와 문화, 국가와 국가 사이의 관계에서도 서로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이 주제는 지금의 대한민국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른 문화 및 국가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경험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입니다. 공감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의 관계에서 갈등을 해결하는데 아주 중요하 역할을 합니다. 존중은 각 개인의 개성을 인정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나가 되어가는 세계에 맞춰서 상호 이해와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중요한 메시지가 담긴 주제라 생각합니다.

 

 

 

세계인의 날 축하는 방법

세계인의 날을 축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로 재한외국인에게는 전국 국립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국립 현대미술관 등을 무료로 개방합니다. 이 날 가까운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함께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탐방하러 가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은 그 밖에 개인이 세계인의 날을 축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세계인의 날에 대해 공부하기
  • SNS으로 세계인의 날을 알리고 공유하기
  • 외국인 친구를 보면 반갑게 인사하기
  • 다른 나라의 문화 배우기
  • 다문화 가정을 돕는 자선 단체게 기부하기
  • 다른 나라의 전통 음식을 만들거나 먹어 보기

 

우리는 혼자 사는 것이 아닌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또 우리뿐 아니라 지구에는 엄청나게 많은 인종과 국가, 문화들이 있다는 사실고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같을 수 없기에 모든 문화가 같을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사람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서로가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배우고 지원한다면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출처

세계인의날 - 공식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