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탄생석, 탄생화, 별자리 정보

4월의 탄생석: 불멸의 '다이아몬드'

89년생몽실이 2023. 4. 1. 01:35
반응형

4월의 탄생석은 '불멸'과 '사랑'을 상징하는 '다이아몬드'입니다.

 

 

다이아몬드(Diamond)

AI images - Diamond Gemstones

다이아몬드는 다른 돌들과 다르게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다이아몬드는 단일 원소로 만들어진 유일한 보석입니다. 다이아몬드를 이루고 있는 원소는 '탄소'입니다. 약 99.95%가 탄소이며 나머지 0.05%는 색상이나 모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량 원소입니다.

두 번째로 지구 구성물질 중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입니다. 다이아몬드는 모스 경도 기준으로 10이며 광물들 중에서도 가장 높은 값입니다.

 

다이아몬드는 지구 지표면 아래 특정 깊이 범위(약 150km) 내에서만 존재하는 고온 및 고압 조건에서 형성되는 귀중한 보석입니다. 특히 다이아몬드의 결정 구조는 등척성으로 탄소 원자가 모든 방향에서 기본적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아몬드의 화학 성분과 특별한 결정 구조는 단단함과 독특한 미학을 제공합니다.

 

 

 

다이아몬드의 역사

다이아몬드는 지구의 내부 고온 및 고압 조건에서 형성 되는 보석으로 그 생성 시 기도 10억 년에서 33억 년 전일만큼 오래된 돌입니다. 다이아몬드는 수세기 동안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의 대상으로 여겨졌습니다.

반응형

보석으로써의 다이아몬드의 시작은 기원전 4세기 인도에서 시작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시작된 다이아몬드 거래는 왕족과 부유층의 탐욕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점차 시장이 확대되어 중세시대에는 베니스의 시장을 여행하는 캐러밴을 통해 유럽으로 가게 됐습니다. 1400년대에 이르러 다이몬드는 유럽의 귀족들에게까지 인기를 얻게 됐습니다.

 

1700년대 초, 인도의 다이아몬드 공급이 감소 하자, 브라질이 다이아몬드의 중요 공급처로 부상했습니다. 이후 브라질은 다이아몬드 시장을 약 150년 이상 지배했습니다. 공급처가 변경되는 동안 수요 계층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1700년대 말에는 프랑스혁명과 같은 정치적 격변으로 다이아몬드를 소비하던 지배계급이 쇠퇴하고 부의 분배가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1800년대 후반에 탐험가들에 의해서 거대한 다이아몬드 광산을 남아프리카에서 발굴하게 되면서 다이아몬드 산업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영국의 아프리카 식민지 정치가이자 기업가 였던 세실 로즈(Cecil Rhodes)는 드 비어스 통합 광산 유한회사(De Beers Consolidated Mines Limited)를 설립하여 1900년까지 세계 다이아몬드 원석 생산령의 90%를 통제했습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다이아몬드 산업은 더욱 국제적인 특성을 가지게 됐습니다. 보츠와나, 호주, 캐나다 등에서도 다이아몬드 광산이 발견되었고 그와 함께 채굴 기술과 마케팅 전략 등도 새롭게 나왔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다이아몬드를 연마하는 과정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더 나은 품질의 다이아몬드를 생산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오늘날 다이아몬드는 여러 채널을 통해서 유입이 되고 있으며 과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다이아몬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광산들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세계의 다이아몬드 시장은 그 탄생석의 의미처럼 불멸과도 같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그 매력 또한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어원과 민속

다이아몬드의 어원은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그리스어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 됐습니다.

 

어떠한 시인은 다이아몬드가 질병과 가난, 심지어 죽음을 막아주는 힘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가 여성의 수호석이 된 것에는 하나의 전설 때문입니다. 사막에서 갈증에 허덕이던 여인이 다이아몬드를 넣은 꿀을 마시자 다시 젖이 나와 자신의 아이를 살릴 수 있었다는 전설로 다이아몬드를 원석으로 몸에 지니고 있으면 인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하여 치료 효과는 물론 아름다운 피부와 젊음도 유지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다이아몬드 1캐럿을 얻기 위해서는 250톤의 자갈과 바위를 채야할 만큼 그 채취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대에는 왕족 남자들의 전유물로 여성은 그 착용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다 15세기경 프랑스의 왕 샤를레아가 자신의 정부에게 핑크 다이아몬드를 준 것을 계기로 여성들도 다이아몬드를 지닐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사랑을 맹세하는 자리

다이아몬드가 사랑의 맹세를 상징하게 된 것은 1477년 오스트리아의 맥시 밀리언 대공이 프랑스의 버건디 왕국의 공주에게 다이아몬드 반지를 주며 청혼한 때부터입니다. 그가 다이아몬드 반지를 청혼 반지로 선택한 이유는 다이아몬드가 순수하면서도 열정적인 아름다움을 지녔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15세기 독일의 왕 막시밀리안 1세도 약혼선물로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면서 약혼 및 결혼반지로 다이아몬드를 선물하는 것이 보편화 됐습니다.

 

 

 

유명한 다이아몬드

The Hope Diamond - SIA

역사상 가장 유명한 다이아몬드 중 하나로 꼽히는 호프 다이아몬드는 세계 4대 다이아몬드 중 하나로, 현재는 미국 스미스소니안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호프 다이아몬드는 1666년에 역사에 처음 등장합니다. 프랑스 보석 상인 장 바티스트 타베르니에(Jean-baptiste Tavernier)가 인도에서 짙은 청색의 보석을 회득하게 됩니다. 그가 쓴 발언에 근거한 설명으로 이 보석은 17세기 인도의 군투르의 콜루르 광산에서 채굴된 다이아몬드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역사에 대한 여러 측면에서 불분명합니다. 그는 이 것을 잘라서 'French Blue'로 이름을 바꾸었고 그는 1668년에 프랑스의 왕 루이 14세에게 보석을 팔았습니다.

 

당시 112캐럿의 다이아몬드였으나 루이 14세의 명령으로 보석은 삼각형의 배 모양으로 67.50캐럿으로 세공되어 프랑스 왕실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검은색이라고 생각될 정도의 신비로운 진한 청색의 다이아몬드는 매우 희귀한 색으로 등장 당시부터 많은 이들의 시선을 받았지만 루이 14세가 몹시도 귀하게 여기어 단 한 번만 자신의 몸에 착용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호프 다이아몬드(Hope Diamond)의 이름은 나중에 붙어진 이름으로 프랑스에 있을 당시에는 'French Blue Diamind'라 불렸으며 이 보석의 주인은 루이 14세에 이어 루이 15세가 주인이 되었고 그다음으로 루이 15세의 애인이었던 듀발리 자작부인에게 갔다가 그녀가 프랑스혁명이 발생하면서 참수 되게 되면서 다시 왕실로 귀속되어 루이 16세가 소유자가 되었고 이를 의식용 예복에 장식으로 사용 되려 하여 마리 앙투와네트가 맡게 되었고 이를 소유한 마리 앙투와네트가 듀발리 자작부인처럼 불행한 최후를 맞이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 다이아몬드는 1792년 9월 7일 많은 보석들과 함께 도난을 당해 사라지게 됩니다. 그로부터 38년이 지난 1830년 한 보석상에 의해 경매장에 짙은 푸른색의 다이아몬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보석은 런던의 은행가였던 헨리 필립 호프가 9만 달러에 구입을 하게 됩니다. 호프에게 보석을 판매한 보석상은 그 후 낙마사고로 죽게 됩니다. 이때부터 이 보석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불행을 부르는 보석이라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호프가 구매한 당시에는 더는 67.50캐럿이 아닌 45.52캐럿으로 줄어들어 있었습니다. 또한 모양도 달라진 상태라 이를 본 많은 전문가들이 이 보석이 바로 루이 14세, 15세, 16세가 지녔던 프랑스의 보석의 일부라고 믿었습니다. 호프가 죽은 후 소유자는 그의 조카가 소유하게 됐습니다. 이때부터 우리가 알고 있던 호프 다이아몬드라 불리게 됩니다.

 

조카의 부인까지 사망한 뒤에는 손자가 새로운 소유자가 되었으나 빚을 청산하기 위해 1906년에 이 보석을 터키의 황제인 압둘 하미드 2세에게 45만 달러에 팔게 됩니다. 압둘 하미드 2세는 호프 다이아몬드를 4명의 부인 중 한 명에게 주었으나 나라의 혁명의 기운이 감지되어 이 보석 때문이라 여겨 보석을 팔게 되었고 그 이후에도 계속 여러 소유주들을 거치게 되면서 1958년 9월 미국의 스미스소니언 자연사 박물관에 있게 됐습니다.

 

이 보석을 마지막으로 소유했던 맥클린 부인은 이 다이아몬드가 불행을 불러온다고 믿지 않았습니다. 이야기를 하기 좋아하는 호사가들이 이 아름다운 보석을 소유한 이후에 급작스럽게 죽은 이들과 프랑스와 터키 왕실의 이야기를 착안해 다이아몬드에게 이야기를 만들어 줬다고 생각했습니다.

 

덕분에 호프 다이아몬드는 그 어느 다이아몬드보다 유명한 다이아몬드가 됐습니다.

 

 

 

 

자료출처:

Cecil Rhodes - WikipediA

april birthstone - gia.edu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