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120년 동안 금단의 땅 '용산어린이정원' 개방

89년생몽실이 2023. 4. 29. 01:11
반응형

서울 용산에 위치한 120년 동안 일반인의 출입이 없었던 금단의 땅이 새롭게 열립니다.

출처:용산어린이정원 홈페이지

 

용산어린이정원은 이전 용산기지가 반환 되면서 용산공원으로 조성되고 있습니다. 이번 임시 개방으로 2023년 5월 4일에 그 문이 열립니다. 이 공간은 과거의 흔적과 현재 그리고 미래의 꿈을 아우르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숲, 물, 풀밭이 어우러진 용산어린이정원은 아이들이 즐거움을 찾고 자연을 경험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게 하는 것이 목표이며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시간으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되려합니다.

목차

 

 

탄생과 역사

120년동안 일반인의 접근이 불가능했던 용산공원 일부가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새롭게 개방됩니다. 이는 주한미군 기지로 활용되던 부지가 120년 만에 처음으로 개방되는 의미있는 사건입니다.

 

용산 지역은 1904년 한일의정서 체결 후 일본군이 주둔하였고 해방 이후부터는 미군기지로 활용되었습니다. 이로인해 120년 동안 일반 시민들은 접근이 불가능했던 이 땅이 다시 국민에게 개방 되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군기지의 반환은 2000년대에 용산 미군기지의 평택 이전을 결정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되 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용산기지 243만㎡ 중 58만 4000㎡ 부지를 반환 받았으며 그 중 30만㎡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하였습니다.주한미군기지가 완전하게 반환 되면 용산공원을 정식 조성하기로 하였으나 그 전에 국민이 미군기지 반환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임시 개방을 위해 용산어린이정원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시설과 특징

출처:용산어린이정원 홈페이지

용산어린이정원은 총 30만㎡의 부지에 조성된 공원으로 장군숙소 지역, 잔디마당과 전망언덕 지역, 똥족에 위치한 스포츠필드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출처:용산어린이정원 홈페이지

 

장군숙소 지역에서는 미군 장군들이 거주했던 붉은색 지붕의 단층 단독주택, 나무로 된 전신주 등 이국적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홍보관에서는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후 미군 주둔, 이번 임시개방까지 120년의 기록을 사진과 영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전시관에는 이번 개방을 기념하는 미디어 아트 기획전시가 열리며 잔디정원을 갖춘 이벤트 하우스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 문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용산서가에는 어린이와 일반 방문객이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휴게 공간이 마련 되어 있고 기록관에서는 과거 용산기지에 거주했던 미군가족의 생활상과 미8군 클럽에서 태동했던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등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잔디마당과 맞닿아 있는 어울림은 카페 공간으로 푸른 잔디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조성 되어 있으며 카페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와 문화 체험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정원의 중심부에는 이전 미군 야구장이었던 약 7만㎡의 부지를 잔디마당으로 푸르른 잔디가 가득하게 조성하고 플라타너스가 아름다운 가로수길과 계절 따라 피는 다양한 들꽃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도 조성했습니다. 잔디마당 끝자락의 전망 언덕은 반환부지 전체의 풍경 뿐만 아니라 대통령실, 용산 도심, 국립중앙박물관, 남산 등을 조망 할 수 있습니다.

 

동쪽 끝에 위치한 스포츠필드에는 만 12세 이하 어린이 전용 야구장과 축구장이 있으며 사전 예약을 한 뒤 무료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과 방문 안내

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관리와 정기적인 안전 점검을 실시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체험 시설, 놀이기구, 스포츠 시설 등은 더욱 엄격한 안전 기준을 적용하여 운영합니다. 정부는 지난해 9월과 11월, 올해 3월에 실내 5곳, 실외 6곳에 대해 공기질 측정 방식으로 모니터링했으며 그 결과 실외 측정물질 모두 환경 기준치보다 낮거나 주변 지역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이와 별도로 국토부와 환경부는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전 지역에 걸쳐 추가로 진행했습니다. 그 예로 15cm이상 두텁게 흙을 덮은 뒤 잔디나 꽃 등을 심어서 기존 토양과의 접촉을 차단했으며 지상 유류 저장태으 제거 등을 통해 안전에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을 만한 요소들을 원천 차단했습니다.

반응형

방문객을 위한 안내 서비스도 갖추어져 있으며 공원 내부에는 정보 안내소가 여러 곳에 위치해 있고 방문객들이 공원의 구조와 시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원의 홈페이지에서 시설물 안내, 행사 정보, 이용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용산어린이정원인 전반적으로 장애인과 노약자, 유모차 이용객 등이 이동하기 편리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편의 시설이 마련 되어 있고 주요 시설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다만 용산어린이공원은 주차장이 없기 기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

국토부에 따르면 임시 개방하는 5월 한 달 동안 용산어린이정원 개방을 기념해 어린이와 가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인기캐릭터 전시와 화분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체험행사와 버블쇼, 풍선 아트 등 각종 공연이 열리며 스포츠 필드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야구 및 축구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잇달아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용산어린이정원을 구석구석 탐방 할 수 있는 스탬프 투어 이벤트와 가로수길 버스킹 공연, 전문 해설과와 함께 떠나는 용산어린이정원 워킹 투어 등 상시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용산어린이공원은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교감하며 더 풍요로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며 어른들에게는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2023.04.29 - [알면 쓸모 있는 정보/생활정보] - '용산어린이정원' 방문 신청 및 프로그램 예약 하는 방법

 

 

 

자료출처:

정책브리핑

용산어린이정원 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