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탄생석, 탄생화, 별자리 정보

1월의 탄생석: 붉은색의 아름다운 보석 '가넷'

89년생몽실이 2023. 1. 1. 00:37
반응형

1월의 탄생석은 진실과 우정 그리고 성실을 상징하는 붉은색의 '가넷'입니다.

 

1월의 탄생석 "가넷(Garnet)"

가넷은 1월의 탄생석으로 성실, 우정, 신념을 상징하는 보석입니다.

붉은색 보석 하면 떠오르는 보석 중 루비도 있지만 가넷도 있습니다. 이런 탓인지 가넷은 석류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가넷은 알루미늄과 금속 양이온을 포함하는 단단한 무수광물입니다. 얼마나 단단한지 어지간해서는 타형으로는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응집력도 강해서 주변 광물이 뒤틀리더라도 가넷은 본 형태를 잃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넷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을 하는데 파이랄스파이트아족과 우그란다이트아족으로 구분됩니다.

파이랄스파이트아족은 파이로프, 앨만딘, 스페사틴 종이 있으며 우그란다이트아족은 유로바이트, 그로슐라, 앤드라이트 종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이랄스파이트은 적색계열의 가넷을 산출하고 우그란다이트아족은 녹색 계열의 가넷을 보석으로 산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넷은 대부분의 색상이 적포도주색, 핏빛색, 붉은색이 가장 많은 탓에 붉은색이 상징적인 보석의 색이 됐습니다. 하지만 가넷은 붉은색 뿐만 아니라 갈색, 흑색, 녹색, 황색, 분홍색등 다양한 색이 존재합니다.

 

출처:https://geology.com/minerals/garnet.shtml

색상에 따라서 이름이 다른데, 왼쪽 위에서부터 앨만딘 가넷으로 어두운 적색빛 오렌지색, 적색, 갈색빛, 적색, 자색빛, 적색, 적색빛 자색 등의 색상이 있으며 산지는 인도, 스리랑카, 마다가스카르입니다. 일반적으로 반투명하거나 불투명한 돌이 흔하게 산출 됩니다. 그 옆에는 차보라이트로 어두운 녹색, 황빛 녹색 등 녹색 계열의 가넷을 산출하며 탄자니아에서 생생되는데 인기가 높은 종류 중 하나 입니다. 과거에는 에메랄드의 대용석으로 취급 되었지만 점점 뛰어난 품질의 에메랄드가 산출량이 줄어 들고 있으면서 원석의 가치가 말도 못하게 뛰어 오르고 있습니다.

 

그 아래의 노란빛의 가넷은 옐로우 말리로 말리 지역에서 산출 되고 그 왼쪽으로는 모잠비크에서 산출되는 오렌지 빛의 스페사르타이트입니다. 황색빛 오렌지색, 적색 빛 오렌지색으로 모잠비크 이외에 브라질, 스리랑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산출 됩니다.

 

그 아래는 탄자니아에서 산출되는 핑크 말라야, 그 오른쪽으로는 주황색의 헤소나이트는 어두운 오렌지색, 갈색빛 오렌지색, 갈색빛 황색이며 스리랑카에서 산출 되고 그 밑으로 탁한 분홍색빛을 띄고 있는 것은 로돌라이트로 자색빛적색으로 모잠비크에서 산출되며 홍석류라고 불립니다. 모잠비크 이외에서 스리랑카, 탄자니아, 짐바브웨이에서도 산출됩니다.

 

그 왼쪽은 나미비아에서 산출되는 연두색의 디맨토이드로 가넷 중에서 비싼 가격에 속하며 어두운 녹색이나 연두색으로 산출지인 나미비아 이외에서 우랄 산지와 피란드에서 산출 되기도 합니다. 그 아래의 핏빛 색의 파이로프는 어두운 적색, 적색빛 오렌지색으로 코트디부아르를 비롯하여 호주, 체코, 미국 아리조나와 뉴멕시코 등에서 산출됩니다. 마지막으로 그 왼쪽의 투명한 연두색은 그린 메렐라니민트로 탄자니아에서 산출됩니다.

이외에도 그로슐러, 그로슐러라이트는 적색빛 오렌지색, 황색빛 갈색, 황색, 에메랄드 녹색의 가넷으로 산지는 탄자니아, 케냐 등이지며 하이드로그로슐러는 녹색~ 암녹색이며 우바로바이트는 밝은 녹색으로 러시아, 미국 아리조나에서 산출됩니다.

 

위에 본 봐와 같이 화려한 가넷은 아프리카 지역에서 산출이 됩니다. 다양한 색상의 가넷이 아프리카 지역에서 산출되어 이를 두고 아프리카 가넷이라 부르는데 지난 20년 동안 아프리카에서 다양한 색상과 뛰어난 가넷들이 산출 되어 아프리카가 주요 공급원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색상을 자랑하는 가넷 말고도 색이 불투명의 끝판왕 검정 가넷도 존재합니다.

 

출처:핀터레스트

 

검정 가넷인 멜라나이트입니다. 불투명한 검은색으로 칸세도니아에서 주로 산출 되며 빅토리아 시대에는 장신구에 자주 사용된 보석입니다.

 

 

 

 

가넷의 어원과 미신

가넷은 라틴어 '그라나터스(Granatus)'에서 유래된 말로 "씨 많은 석류"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석류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실제 화강암의 갈라진 틈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작은 붉은색 돌이 석류를 연상시켜서 그렇습니다. 파이랄스파이트아족은 대부분 적색 계열의 가넷인데 그 중 하나인 파이로프는 그리스어 'pyropos'의 불같은이라닌 의미에서 기원됐습니다.

 

가넷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했습니다. 성경에서도 그 존재는 찾을 수 있는데, 아론의 갑옷 흉패에 쓰은 열두 보석 중 하나도 첫 번째 줄에 장식된 보석이 바로 가넷입니다.  핏빛을 띠는 붉은색의 가넷은 기독교에서 예수의 희생을 상징하고 이슬람 문화에서는 가넷이 4번째 천국을 비추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가넷은 상징적인 붉은색 때문인지 진실한 우정과 충성, 불변, 진리 등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여겨졌으며 연대감을 갖기 위한 사람들은 같은 모양의 반지를 만들어 가넷을 장식하여 끼고 다녔다고 합니다. 또한 서양에서는 가넷을 건강을 지켜주는 돌이라 하여 붉은색 가넷은 해열제로 노란빛의 가넷은 황달병의 특효약으로 여겼습니다. 

 

여행을 할 때 가넷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위험으로부터 보호 된다 믿었으며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가넷이 죽음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한다고 생각하여 몸에 꼭 지니고 다니거나 무기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유명한 가넷

붉은색 가넷은 고대 로마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 보석이었습니다.

 

1991년 나미비아의 오지에서 발견된 스페사틴은 오렌지색이 도는 붉은색의 투명한 돌로 보석계의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 돌은 아주 높은 가치를 갖고 있으며 그 특유의 색상 때문에 '만다린 가넷(Mandarin garnet)'이라는 이명과 함께 거래 됐습니다.

 

위키피디아:석류석

 

진귀한 우로바이트로 만들어진 팬던트로 역사적으로 우로바이트의 가장 중요한 공급원은 대부분 박물관 표본이 수집된 핀란드의 광산으로 현재는 폐쇄된 상태입니다. 미국에서도 우로바이트를 산출하는데 주로 뉴멕시코,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지역을 포함한 서부 지역에서 발견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