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생활정보

염색약과 염색샴푸에서 더 이상 확인 할 수 없는 성분 5가지

89년생몽실이 2023. 2. 27. 15:29
반응형

식약처는 염색약과 염색샴푸 성분 중 5개 성분이 유전 독성 우려가 있다고 평가하여 더 이상은 사용 할 수 없게 됐습니다.

 

 

유전독성이 우려되는 5개 성분에 대해 사용금지를 추진합니다. 해당 성분들이 실제 위해 가능성은 낮기만 노출을 최소화하여 미리 조심하자는 취지딥니다.

 

☠️유전독성이란☠️

사람 유전자에 손상이나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에게 유전자 손상을 복구하는 능력이 있어서 일상 생활 노출로인한 위험성은 낮다고 합니다.

 

사용 할 수 없는 성분 5개

o-아미노페놀(o-Aminophenol), 염산 m-페닐렌디아민(m-Phenylenediamine HCl), m-페닐렌디아민(m-Phenylenediamine), 카테콜(Catechol), 피로갈롤(Pyrogallol) 등 입니다.

 

❌ o-아미노페놀(o-Aminophenol)은 직물, 모피, 깃털 및 모발용 염모제에 사용 되는 성분입니다. o-아미노페놀은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출이 되면 피부 발적, 기침 및 메스꺼움 등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 염산 m-페닐렌디아민(m-Phenylenediamine HCl)은 직물, 섬유 및 가죽용 염료 제조, 폴리머 첨가제 및 모발 염료 제조에 사용됩니다. 노출 되는 경우 눈 손상 가능성과 함께 피부와 눈 자극을 유발하며 반복적으로 많이 노출이 되면 백내장까지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는 경우 간과 신장이 손상 될 수도 있습니다.

 

❌ m-페닐렌디아민(m-Phenylenediamine) 은 직물, 섬유 및 가죽용 염료를 만드는데 사용되며 고분자 첨가제 염색약, 접착성 수지의 촉진제로도 사용됩니다.이 성분은 모발 섬유 내부에서 색상이 생성되는데 사용 됩니다. 염모제의 주요 착색제로 사용이 됩니다. 노출이 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공기에 노출 되면 가연성이라 취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재시 자극적이거나 유독한 가스를 방출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두통, 피로, 현기증, 피부와 입술이 파랗게 변합니다.

 

❌ 카테콜(Catechol)은 수렴제, 방부제, 사진, 전기 도금 및 기타 화학 물질 제조에 사용 됩니다. 자연적, 실험실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에서도 존재하며 고온에서 유독 가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노출 되는 경우 메스꺼움, 설사, 운동 이상증 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피로갈롤(Pyrogallol)은 사진 필름 현상액, 기타 화학 물질의 제조에 사용 됩니다. 피로갈롤은 혈액의 산소에 대한 엄청난 친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호흡 부전으로 사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피부를 통해 흡수 섭취 또는 흡입하는 경우 유해합니다. 흡입 시 기도 자극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와 같은 위험한 연소 생성물이 발출 될 수 있습니다. 

 

 

사용 제한

지금부터 6개월 이후부터 더는 제품을 생산 할 수 없으며 이미 만든 제품은 2년간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자료출처:

정책브리핑

Cayman - Pyrogallol

National Cancer Institute- Catechol

US Department of labor

m-Phenylenediamine HCl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