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2023년 세계 오존층 보존의 날: 오존층 보호와 기후 변화 감소

89년생몽실이 2023. 9. 16. 02:23
반응형

매년 9월 16일은 세계 오존층 보존의 날입니다.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은 모든 국가가 오존층을 보존하기 위해 환경 보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1994년 12월 19일 유엔 총회는 몬트리올 의정서에 서명한 날을 기념하여 매년 9월 16일을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로 선포했습니다.


 

 

9월 16일 세계 오존층 보존의 날(International Day for the Preservation of the Ozone Layer)

매년 9월 16일은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International Day for the Preservation of the Ozone Layer)입니다. 모든 국가가 오존층을 보존하기 위해 환경 보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1994년 12월 19일

cunicuni.tistory.com


 

몬트리올 의정서

몬트리올 의정서는 1987년 9월 16일에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의 생산과 사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고 끝내는 완전히 중단시키고 대체 물질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인 조약입니다.

오존층은 지구를 해로운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냉장고, 에어컨 냉매, 소화기, 에어로졸 등에 널리 새용 돼온 프레온가스인 염화불화탄소(CFCs), 할로겐화 탄화수소(HCFCs) 및 기타 오존층 파괴 물질(ODS)들은 오존층을 약화시켰습니다. 이에 1987년 9월 16일에 유엔과 45개국의 회원국이 몬트리올 의정서에 합의하였고 1989년 1월부터 조치가 시작되어 처음에는 제한적인 범위의 물질과 조치로 시작하여 이후 여러 차례 개정하면서 더 많은 물질들과 강화된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이 조약은 모든 유엔 회원국과 쿡 아일랜드, 니우에, 교황청, 팔레스타인 국가, 유럽 연합을 포함한 198개 당사국이 비준해 있습니다. 한국은 1992년 2월에 의정서에 가입을 했습니다. 의정서는 총 6번의 개정이 있었으며 가장 최근 개정된 것은 2016년입니다. 

 

몬트리올 의정서를 통해 오존층 파괴물질로 알려진 약 100가지 인공 화학 물질의 생산과 소비가 규제 되고 있으며 몬트리올 의정서는 국제적인 환경 보호 협력의 성공적인 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2022년 세계 오존층 보존의 날 주제

작년의 세계 오존층 보존의 날 주제는 "지구상의 생명을 보호하는 글로벌 협력"이었습니다.오존층은 지구를 보호하는 보호막으로 이 보호막의 파괴는 지구 생태계의 파괴를 말합니다. 몬트리올 의정서가 협약되기 이전부터 과학자들은 끊임없이 오존층의 농도가 떨어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오존층이 완전히 고갈된다면 생태계가 어떻게 파괴되는지도 경고했습니다.

이에 우리들은 국제적으로 협약하고 오존층을 파괴하는 가장 큰 원인인 사람이 만들어낸 화학물질의 사용을 규제하고 그에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을 찾기 위한 연구와 노력을 끊임없이 했습니다. 그 결과 2003년부터 오존층이 점점 회복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매년 세계적으로 폭염과 고온 현상이 발생하고 있기에 더욱더 오존층 보호에 힘을 실어야 합니다.

 

따라서 2022년에는 지구상의 생명체와 생태계를 지키지 위해 국제적인 협력에 중점을 뒀습니다.

 

 

2023년 세계 오존층 보존의 날 주제

2023년 올해의 주제는 "몬트리올 의정서: 오존층 보호와 기후 변화 감소(The Montreal Protocol:Ptotection the Ozone Layer and Reducing Climate Change)"입니다.

 

이 주제는 오존층 및 기후 변화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오존층 파괴 물질에 관한 몬트리올 의정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올해는 몬트리올 의정서의 오존층 보호에 성공을 기념하는 동시에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는 기후 변화를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몬트리올 의정서는 주로 오존층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기후 변화 대응 노력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몬트리올 의정서의 완전하고 지속적인 이행으로 금세기 중반까지 오존층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매년 200만 명이 피부암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오존층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오존층 보호는 개인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존층을 보호하는데 개인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프레온 가스 사용을 줄입니다: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스프레이, 헤어드라이어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냉매로 오존층 파괴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프레온 가스가 들어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면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오래된 냉장고나 에어컨을 버릴 때는 전문 업체에 맡겨 냉매를 회수하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입니다: 이산화탄소는 자동차, 공장, 발전소 등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입니다. 오존층 파괴에도 기여하고 있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거나 자전거를 이용하고 자동차를 운행할 때는 적정 속도를 유지하고 정속 주행을 하는 등 노력을 합시다.
  • 일회용품 사용을 줄입니다: 일회용품의 생산, 수송, 폐기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와 자원을 소비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증가시킵니다.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을 사용하고 재활용을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몬트리올 의정서에 대한 과학 평가 패널의 최신 업데이트에 따르면 오존층 회복이 궤도에 오르고 있으며 남극 상공에서 2066년쯤에는 오존 수준이 1980년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오존층을 보존하는 것에 노력을 아끼지 않은 결과 오존층은 천천히 회복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피부암과 백내장으로부터 보호하고 지구 생태계를 보호하며 기후 변화를 늦추고 있으나 여전히 지구는 뜨거워지고 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에어컨의 사용이 증가하고 냉동식품 등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냉장고 사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오존층 보존의 날은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과 우리의 행동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만들고 오존층의 중요성과 이를 지키기 위해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하고 함께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