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쓸모 있는 정보/사회 및 과학 정보

10월 20일 세계 골다공증의 날(World Osteoporosis Day)

89년생몽실이 2022. 10. 20. 00:20
반응형

World Osteoporosis Day

 

매년 10월 20일은 국제 골다공증 재단(IOF)에서 제정한 세계 골다공증의 날입니다.


국제 골다공증 재단(IOF)

국제 골다공증 재단(IOF, Intermatonal Osteoporosis Foundation)은 스위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비정부 기구입니다.

1987년에 유럽 골다공증 재단과 국제사회 연맹이 합병되면서 설립된 기구입니다. 국제 골다공증 재단은 골격질환 및 근골격 질환의 예방, 조기 발견을 늘리고 국가 의료 시스템과 정부 간의 국제 협력을 통해 치료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 역사

국제 골다공증 재단(IOF)에서 매년 10월 20일을 세계 골다공증의 날로 제정 했습니다. 이 날은 국제 골다공증 재단이 활동하는 것 중에서 가장 정점에 있는 활동입니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은 영국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 위원회의 지원으로 1996년 10월 20일에 영국 국립 골다공증 학회에서 처음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됐습니다. 90년대 후반에는 WHO와 함께 세계 골다공증의 날 행사를 공동 후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후에는 국제 골다공증 재단이 주도적으로 후원하는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

이 날에는 골다공증 위험을 이해하고 뼈 건강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큰 이벤트로는 골밀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하여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우리 나에서도 골다공증 환자는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골다공증 환자만 108만 명으로 그중에서도 50대 이상 환자가 105만 명으로 골다공증 전체 환자의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최근 5년간 연평균 7.1%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

골다공증을 되돌릴 수는 없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늦출 수는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골다공증 검사를 해야 합니다.

골다공증 검사 방법은 영상의학 검사와 혈액 검사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는 검사 시간이 짧으며 비용도 저렴합니다. 기관마다 다르지만 보통 3만원~ 5만 원 정도입니다. 65세 이상 여성과 70세 이상 남성은 골다공증 검사 시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더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골다공증 검사가 필요한 사람은?

  1. 50세 이상 완경기의 여성
  2. 65세 이상의 노인
  3. 과거 골다공증성 골절 경험자
  4.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는 사람
  5. 체형이 마르거나 다이어트를 자주하는 사람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방법

골다공증은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을 해야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골량의 감소를 줄여야 합니다. 골량은 20~30대에 정점을 찍게 됩니다. 이때 꾸준하게 관리하여 골량의 감소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칼슘, 비타민 D를 섭취하거나 운동이 있습니다.

 

칼슘의 경우 하루 800~1,00mg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량입니다. 칼슘의 경우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 가능합니다. 음식의 경우 멸치, 우유, 해조류, 두부 등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가 결핍되면 근력 저하와 더불어 골 통증과 연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장에서 칼슘을 흡수합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겐 필수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햇빛을 쬐면 피부에서 생성되지만 영양제로 섭취하거나 주사로 보충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으로는 체중부하 운동처럼 무게를 누르는 운동이 좋습니다. 체중을 이용하여 뼈와 근육의 자극 및 부하를 주는 운동도 뼈의 강도를 강하게 만듭니다. 무게를 들어 올리는 운동이 좋지만 나이가 있는 노인들의 경우 힘이 들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는 가볍게 제자리 뛰기나 계단 오르기, 빨기 걷기, 등산 등이 좋습니다.

 

반대로 삼가 해야할 운동으로는 척추를 과도하게 비틀거나 구부리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골프, 테니스 등 허리를 회전시키는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윗몸일으키기도 좋지 않습니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을 맞이하여 부모님을 모시고 가까운 병원에 골다공증 검사를 같이 받으러 가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